티스토리 뷰
목차
2024 교육급여 바우처 신청이 시작됐습니다. 교육급여 바우처는 저소득층 가정의 다양한 교육 기회를 누릴 수 있도록 정부가 지원하는 제도로, 초등학생부터 고등학생까지 교육 관련 상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할 때 바우처를 통해 사용할 수 있는 지원으로, 지난해와 달리 초등학생은 연 46만 1천 원, 중학생은 65만 4천 원, 고등학생은 72만 7천 원의 교육활동지원비를 받을 수 있습니다. 신청 대상과 방법, 바우처 사용처와 잔액 조회 등 자세한 내용을 담아놨으니 목차나 아래로 스크롤을 내려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교육급여 바우처 신청 대상 및 방법
교육급여는 국민기초생활보장법에 따라 시행되는 기초생활보장제도 일환으로, 기준 중위소득 50% 이하인 가구의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에 재학중인 학생들에게 교육 활동 지원비를 제공하는 제도입니다.
교육급여 바우처 신청 방법은 거주지 행정복지센터를 방문해서 직접 신청하거나 온라인으로 복지로 사이트, 교육급여 누리집(교육비 원클릭)에서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신청 시 소득과 재산 조사가 이루어지며, 이를 통해 지원 대상 여부가 결정됩니다.
교육급여 바우처 사용처
교육급여 바우처는 초·중·고등학생의 다양한 교육비 관련 비용에 사용할 수 있는데요. 주로 학원 또는 교육 기관에서 사용되며, 특별 신청 교육 프로그램이나 보충수업 등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학교 내 도서관이나 교과서 판매점에서도 바우처를 통해 교재를 구입하거나 학습 자료 구매에도 바우처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바우처 사용처를 확인하고 싶으신 분들은 아래 링크버튼을 통해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바우처는 입학금, 학원비, 교과서 구입에 사용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백화점, 대형마트, 편의점, 미용실, 병원, 약국과 같은 다양한 오프라인 매장뿐만 아니라 네이버, 쿠팡과 같은 온라인 마켓에서도 사용 가능합니다.
교육급여 바우처 사용 가능 업종
교육급여 바우처는 유흥업종, 사행업종, 청소년 출입금지 업종, 상품권 및 성인용품 판매점, 위생업종 등을 제외한 대부분 업종에서 사용 가능합니다.
카드사별로 세부 업종 분류 방식, 가맹 계약의 여부,가맹 계약 등록 업종의 상태 등으로 인해 사용처에 일부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자세한 사항은 사용하고자 하는 교육급여 바우처의 해당 카드사에 직접 문의하실 수 있습니다.
교육급여 바우처에 대한 문의사항이 있으신 분들은 교육급여 바우처 공식 사이트(https://e-voucher.kosaf.go.kr/) 또는 한국장학재단(☎1599-2000)으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교육급여 바우처 카드 및 지급일
교육급여 바우처는 여러 카드사의 신용/체크카드로 충전 가능하며, 이용할 수 있는 카드사는 다음과 같습니다.
교육급여 바우처 이용 가능 카드사
9개 시중 카드사 | BC, KB국민, NH농협, 롯데, 삼성, 신한, 우리, 하나, 현대 |
BC 제휴 | IBK기업은행, 새마을금고, 수협은행, 우체국, 신협, 부산은행, 광주은행, 제주은행 |
KB국민 제휴 | 전북은행 |
이용가능한 은행과 카드사 범위가 넓기 때문에, 학부모와 학생들은 자신의 주거래 은행 계좌나 카드를 사용하여 교육급여 바우처 혜택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교육급여 지급일을 확인하고 싶으신 분들은 아래 링크버튼을 통해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교육급여 바우처 지원금
2024년부터 교육급여 바우처의 지원 금액이 전년대비 11% 인상됐는데요. 인상된 지원 금액은 초등학생 46만1천 원, 중학생은 65만 4천 원, 고등학생은 72만 7천 원입니다.
무상교육을 받는 경우에는 이 지원에서 제외됩니다. 하지만 고등학교에 재학중인 경우 교과서 대금(연 1회), 입학금 및 수업료(분기별 지급)를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버튼을 통해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